안면홍조’란?

‘홍조’는 정서적 변화와 열에 의하여 발생하는 국소 홍반 발진으로, 얼굴에 발생하는 ‘안면홍조’가 대표적입니다. ‘안면홍조’의 원인은 정말 다양한데요. 중년 여성들의 경우 호르몬 감소 또는 감정 변화에 의해서도 발생합니다. 고혈압약, 진통제, 위장약 등 일부 약제 성분이 ‘안면홍조’를 유발하기도 하고 겨울철에는 혈관의 수축과 팽창이 반복되면서 혈관 이상에 의해 나타나기도 한답니다.

겨울철 찬바람, 사우나, 히터 바람과 같이 급격한 온도변화를 일으키는 환경은 ‘안면홍조’를 악화시키는 요인이 될 수 있으므로 겨울에 특히 주의해야 합니다.

이미 ‘안면홍조’를 경험하고 있다면?

붉게 변한 ‘안면홍조’를 그저 얼굴이 붉어지는 증상으로 단순하게 생각해 방치하는 분들이 많은데요. ‘안면홍조’는 원인 분석과 적절한 치료법이 필요한 질환으로 분류됩니다. 따라서 전문가의 진단을 통해 근본적인 원인을 파악해 적극적인 치료를 시행하는 것이 좋습니다.

감정 및 스트레스로 인한 홍조에는 심리 치료를, 혈관 확장으로 생기는 홍조에는 약물치료를, 호르몬 감소로 인한 홍조에는 호르몬 요법을, 피부 자극 및 피부염으로 인한 홍조에는 레이저 치료가 적합합니다.

질환으로 분류될 정도로 심각하지는 않지만 추운 날씨에 얼굴이 쉽게 붉어지고, 원래 상태로 돌아오는 데 오랜 시간이 걸린다면 피부가 보내는 적신호로 판단하는 것이 좋습니다. 건조해진 피부의 세포 활동이 느려지고, 각질이 쌓여 더욱 민감해졌기 때문인데요. 자극이 가지 않도록 스크럽으로 각질 관리를 하며 수분을 충분히 보급해 진정시키는 것이 좋습니다. 평소 사용하는 보습 제품에 천연 성분의 오일을 함께 블랜딩하여 발라주면 보습 효과가 더욱 뛰어나답니다.

‘안면홍조’ 예방할 순 없을까?

‘안면홍조’를 피하고 싶다면 평소 외출 시 자외선 차단제를 바르고, 심한 온도 변화에 직접적으로 피부를 드러내지 않는 것이 최선입니다. 날씨가 추운 겨울에는 마스크나 목도리로 얼굴을 감싸 자극을 막아주는 것이 좋습니다. 세안 시에는 미지근한 물로 시작해 찬물로 마무리해야 자연스럽게 각질 관리가 되며 피부 속 혈관에 무리가 가지 않습니다. 혈관이 늘어날 수 있는 심한 피부 마사지나 표면에 상처를 내기 쉬운 자극적인 각질제거도 삼가야 합니다. 또한, 의사의 정확한 처방 없이 피부 연고를 남용해서는 안 됩니다. 맵거나 뜨거운 음식, 술, 담배 등도 ‘안면홍조’를 악화시키는 원인이 될 수 있으므로 가급적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춥고 건조한 겨울철에 더욱 악화되기 쉬운 ‘안면홍조’ 다양한 원인이 있을 수 있기 때문에 예방과 치료에 적극적인 자세가 필요합니다. 오늘 알려드린 팁을 잘 참고하셔서 겨울철에도 탄탄하고 건강한 피부를 유지하세요!

출처 : 삼성생명 블로그

저는 안면홍조는 없는데 주변이 몇 분이 계시더라구요.. 특히 겨울철에 심해지는 것 같다고 하던데요.. 위의 방법을 알려드려야 하겠어요..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