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드로이드 또는 아이폰에서 좀 더 쉽게 모든 단어를 대문자로 입력하거나 엠 대시(em Dash)를 넣고 싶은가요? 아니면 강세 부호가 있는 글자를 입력하거나 타이핑이 어려운 url은? 미끄러운 유리 디스플레이를 터치하는 대신에 다른 입력 수단을 원할 수 있습니다.

"Caps Lock" 기능을 켜는 것부터 단순한 느낌표 단축키까지 아이폰, 아이패드, 안드로이드 기기에서 좀 더 쉽게 글자를 입력할 수 있는 9가지 방법에 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단, 안드로이드는 구글이 만든 키보드를 설치해야 이용할 수 있는 옵션들입니다. 현재 영어만 지원됩니다.)

1. ".com" 간단하게 입력하기(iOS)

iOS의 사파리 또는 크롬에서 주소 표시줄에 url 전체를 직접 입력하고자 하는가? 굳이 힘들게 ".com" 또는 ".net"을 입력할 필요가 없다. "."키를 누르고 있으면 ".com"부터 ".us"까지 다양한 일련의 단축키가 표시된다.

2. 강세 부호(안드로이드 및 iOS)

아이폰 또는 안드로이드 휴대폰에서 이메일을 작성할 때 "voilà"의 강세 억음을 굳이 생략하지 않아도 된다. 강세 부호와 기타 기호를 잘 사용한다면 외국인 친구에게 좋은 인상을 줄 수 있다. 글자 키("a" 등)를 누르고 있으면 강음, 억음, 곡절 악센트 등 일련의 강세 기호를 입력할 수 있다.

3. 쓸기 (Swipe) 동작으로 입력하기 (안드로이드 및 iOS)

안드로이드 또는 아이폰 화면에서 일일이 터치로 메시지를 입력하기 귀찮은가? 간단한 스와이프 동작으로 해결해 보자. 개념은 매우 간단하다. 단어를 입력할 때 각 키를 일일이 터치하는 대신에 스와이프 입력 키보드를 이용해 손가락이 키와 키 사이에서 미끄러지듯이 이동하면 된다. 손가락이 미끄러지는 동안 휴대폰이 사용자가 입력하려는 단어를 추측한다. 실제로 이 기술을 사용하려면 익숙해질 때까지 시간이 좀 걸리지만, 연습하면 정말로 편리하다고 느낄 것이다.

'순정' 안드로이드 키보드에는 "스와이프 입력" 기능이 내장되어 있다. 설정 > 언어 & 입력을 터치하고 구글 키보드 옆의 설정 아이콘을 터치한 후, 제스처 입력 활성화 옆의 체크 상자를 터치하면 된다. 또한, 구글 플레이스토어에는 다양한 스와이프 입력 지원 키보드가 존재하며 스와이프(Swype)가 가장 대표적이다.

안드로이드 또는 iOS 기기에 Caps Lock 가 없는 이유가 궁금한가? 사실, 없는 게 아니라 잘 숨겨져 있을 뿐이다.

 iOS 8이 등장하기 전까지 표준 iOS 키보드에는 안드로이드와 달리 스와이프 입력 기능이 없었다. 그래서 아이폰과 아이패드에서 사용할 수 있는 스와이프 같은 서드파티 키패드가 등장하기도 했다.

4. Caps 키 잠그기 (안드로이드 및 iOS)

Shift 키가 보이는가? 두 번 터치해 보자. 그러면 Shift 키 하단에 작은 가로줄이 생기면서 전체 대문자(ALL CAPS) 모드가 설정되었음을 나타낸다.

5. 통화 부호(안드로이드 및 iOS)

엔 (¥), 유로 (€), 파운드 (£) 등의 통화 부호를 입력하고 싶은가? 간단하다. 달러 부호의 키를 누르고 있으면 된다. 그러면 팝업에 일련의 추가적인 통화 부호 옵션이 표시된다.

6. 엠 대시 부호 및 불릿(Bullet) (안드로이드 및 iOS)

키보드에서 엠 대시 부호를 본 기억이 거의 없으며, 생각해보니 불릿 목록도 제대로 작성해 본 적도 없는 것 같다. 안드로이드 휴대폰 또는 아이폰에서 어떻게 입력을 해야 할까? 간단하다. 대시 부호 키를 누르고 있으면 엠 대시 부호, 불릿 키, 필수적인 밑줄 표시 등의 추가 버튼이 표시된다.

보너스 팁: 다른 부호 키도 눌러 보자. 예를 들어, 따옴표 키를 누르고 있으면 "지능형" 따옴표가 나타난다.

7. 풍성한 이모티콘 (안드로이드 및 iOS)

안드로이드와 iOS 키보드 모두 다양한 이모티콘을 제공한다. 순정 안드로이드 키보드의 오른쪽 하단에 위치하고 있는 "완료" 또는 복귀(Carriage-return) 키를 누르고 있다가 손가락을 팝업 이모티콘 버튼 위로 미끄러뜨리면 된다. 수백 개의 이모티콘을 확인할 수 있으며, 옆으로 넘기면 다양한 형태를 확인할 수 있다.

iOS의 경우, 우선 이모티콘 키보드를 활성화해야 한다. 설정 > 일반 >키보드에서 키보드 항목을 다시 터치한 후, 설치된 키보드 목록에 “이모티콘”이 있는지 확인하자. 만약에 보이지 않을 경우, “새로운 키보드 추가”를 터치하고 목록에서 이모티콘을 찾는다. 이제 키보드로 이동하여 지구 아이콘이 있는 키를 터치하면 모든 이모티콘이 뜨는 것을 확인해볼 수 있다.

8. 타이핑 대신에 말로 하기 (안드로이드 및 iOS)

iOS와 안드로이드 휴대폰 모두 받아쓰기 기능이 있다는 사실을 쉽게 잊어버린다. 키보드의 작은 마이크 아이콘을 터치하자. iOS의 경우, 스페이스 바의 왼쪽에 있으며 안드로이드 휴대폰에서는 ("순정" 안드로이드 키보드를 사용하는 경우) 우측 상단 모서리에 있다.

9. 자주 사용하는 부호 키의 단축키 (안드로이드)

순정 안드로이드 키보드에서는 느낌표, 퍼센트 기호, 기타 부호를 입력하기 위해 키보드를 변경할 필요가 없다. 대신에 마침표 키를 누르고 있으면 된다. 그러면 앰퍼센드(&) 키부터 물음표까지 수십 개의 공통 부호를 보여주는 팝업이 표시된다.

출처 : ITWorld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