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차원의 세계를 엿보다

Trust | 2015. 7. 31. 01:10
Posted by 온시디움

3차원에 사는 우리가, 2차원 세계에 간다면 어떤 일이 벌어질까. 반대로 4차원 세계에서 살던 존재가, 3차원에 놀러온다면 어떤 일이 벌어질까.


100년 전 이런 상상을 담은 소설이 있다. ‘플랫랜드’라는 소설이다. 1884년에 처음 출간된 환상 여행기의 고전으로, 주인공 정사각형이 여러 차원의 세계에 대한 경험을 회상하는 형식이다.

이미지출처 : 위키백과


플랫랜드(Flatland)는 제목이 시사하듯 평평한(flat) 세계(land), 즉 2차원의 평면세계를 다룬 소설이다. 2차원 세계 속 인물들은 ‘도형’으로 표현돼 있다. 도형의 변수가 많으면 많을수록, 삼각형보다는 팔각형이 더 고위층인 인물이다. 변이 무한히 많은 원은 최상위 성직자와 집권층에 속한다. 한편 이 소설의 주인공인 정사각형은 학자 계급에 해당한다.


높이의 개념이 없는 2차원 세계 속 인물들의 시야는 오직 ‘평면’에 맞춰져 있다. 그래서 옆에 있는 인물이 삼각형인지 팔각형인지 알 수가 없다. 다만 변의 모서리가 만나는 수에 따라 달라지는 원근을 판단해서 신분을 가릴 뿐이다.


어느 날, 주인공은 꿈 속에서 1차원 세계인 ‘라인랜드’를 방문한다. 라인랜드는 하나의 긴 직선으로만 이루어진 세상이다. 주인공은 라인랜드 왕에게 더 높은 차원의 세계, 즉 2차원의 세계가 존재한다고 알려준다. 2차원 세계는 1차원 세계보다 훨씬 우월하며, 진실한 세상은 2차원이라고 설명한다. 그러나 라인랜드의 왕은 생각의 한계를 뛰어넘지 못한다. 아무리 주인공 정사각형이 라인랜드를 왔다갔다 해도 그의 눈에는 1차원으로밖에 보이지 않기 때문이다.


이번에는 반대로 더 높은 차원의 세계, ‘스페이스랜드’에서 온 구(Sphere)가 주인공에게 다가온다. 구는 가로와 세로에 ‘높이’라는 새로운 방향을 추가하면 3차원 세계라고 설명한다. 하지만 평면세계에 익숙한 주인공은 이해하지 못한다.


여기서 작가는 ‘환각’이라는 편리한 장치를 이용해 주인공을 들어올려서 3차원 세계가 어떤지 보여주게 된다. 주인공은 처음으로 환상적인 입체의 세상을 보게 되었고, 그제야 2차원보다 더 높은 차원의 세계가 있다는 것을 인지하게 된다.


성경에도 환상을 통해 고차원의 세계를 경험한 사람이 등장한다.


무익하나마 내가 부득불 자랑하노니 주의 환상과 계시를 말하리라 내가 그리스도 안에 있는 한 사람을 아노니 십사 년 전에 그가 셋째 하늘에 이끌려간 자라 (그가 몸 안에 있었는지 몸 밖에 있었는지 나는 모르거니와 하나님은 아시느니라) ··· 그가 낙원으로 이끌려가서 말할 수 없는 말을 들었으니 사람이 가히 이르지 못할 말이로다 (고린도후서 12:1~4)


과학자들은 3차원보다 더 높은 고차원의 세계가 존재할 것이라고 말한다. 아마 그곳은 사도 바울이 경험했던 낙원, 눈으로 보지 못하고 귀로도 듣지 못하고 마음으로도 생각지 못한 환상의 나라, 천국이 아닐까(고린도전서 2:9)

출처 : 패스티브닷컴

하나님께서는 성경을 통해 우리가 살고 있는 세상보다 고차원의 세상이 있음을 알려주셨습니다. 그렇기에 우리 모두 하나님께서 알려주신 세상을 깨닫고 나아갈 수 있는 자녀가 될 수 있어야 하겠습니다.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luree 2015.08.27 18:14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교육방송에서 했던 플랫랜드 영상을 봤는데 하나님의 존재가 훨씬 더 확신되더라구요^^

  2. 날개야 돋아랏 2015.08.27 22:44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사도 바울이 경험했던 고차원의 세계.그곳은 엘로힘 하나님께서 주인되시는 곳입니다.
    엘로힘 하나님 계신 하나님의교회에서 고차원의 세계로 나아갈수 있습니다.

  3. happy full 2015.08.29 00:25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눈으로 보지 못하고 귀로도 듣지 못하고 마음으로도 생각지 못한 환상의 나라, 3차원에 사는 우리들이 알지 못하는 천국을 알려 주시기 위해 아버지 어머니께서 이 땅에 오셨습니다.

  4. ♥동그리맘♥ 2015.12.10 13:14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고차원의 세계 얼른 가고 싶습니당^^

블로그 이미지

온시디움

카테고리

분류 전체보기 (65)
건강 (10)
과학 (8)
IT/컴퓨터 (9)
Food (6)
Life (14)
Trust (1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