밤과 낮의 길이나 계절에 따른 일조시간의 변화를 감지해 생체리듬에 관여하는 호르몬이 바로 멜라토닌이다. 밤이 긴 겨울에는 멜라토닌 분비가 많아지면서 수면시간이 길어지는 것이다. 따뜻한 전기장판 덕분이기도 하지만 멜라토닌 때문에 겨울에는 수면시간이 길어지는 것이다.

[이미지출처 : 네이버블로그]

잠을 많이 잤다고 해서 숙면을 했다고 볼 수는 없다. 숙면을 위해서는 멜라토닌을 많이 분비하게 하는 것이 좋다. 밤에 멜라토닌을 많이 분비하게 하기 위해서는 낮에 햇볕을 충분히 쫴야 한다.

[이미지출처 : 네이버카페]

겨울에는 해가 짧으므로 해 뜨기 전에 출근했다가 해가 진 후 퇴근하는 경우가 많다. 그래서 실내에서 근무하는 직장인은 햇볕을 쬐는 시간이 부족할 수 있다. 그렇다면 점심시간에라도 나가 햇볕을 쬐는 것이 좋다.

또한, 잠들 기 직전에 하는 운동은 숙면에 좋지 않다. 잠들 기 전 5~6시간 전에 운동을 하는 것이 숙면에 도움된다.

출처 : KISTI 과학향기

햇볕이 참 많은 역할을 하네요.. 숙면에도 좋고.. 비타민D도 만들어 주고..

날씨가 좀 쌀쌀하지만 점심시간 짬을 내서 햇볕을 쬐고 건강도 살피는 시간을 가지셨으면 좋겠어요.

  1. happy full 2016.01.15 00:15 신고

    햇빛에는 사람및 모든 생명체가 살아가는 데 있어서 너무나 많은 역활을 하네요!!!

  2. ♥동그리맘♥ 2016.01.20 20:48 신고

    햇빛 좀 쬐야겠네영^^

  3. 하늘을보라 2022.01.17 22:54 신고

    식후에 햇볕을 쬐면 좋을텐데 햇볕을 쬐지 못하면 비타민 D라도 먹어야겠어요~~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