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한 치아는 오복 중의 하나다. 어렸을 때부터 치아 관리를 잘 해야 나이가 들어서도 건강한 치아를 유지할 수 있다. 치아를 건강하게 유지할 수 있는 상식에 대해 알아보자.

[이미지출처 : 헤럴드경제신문]

충치의 많은 원인 중 하나는 바로 설탕이다. 설탕을 얼마나 먹었느냐보다는 얼마나 오랫동안 치아와 설탕이 접촉했느냐는 것이다. 따라서 설탕이 함유된 탄산음료나 커피, 과자, 빵과 같은 음식을 먹은 후에는 바로 이를 닦는 것이 좋다.

과일을 먹고 난 후에도 양치질을 하는 것이 좋다. 토마토나 귤은 산도가 높아 장시간 입 속에 있을 경우 치아가 상할 확율이 높아진다. 반면, 당근이나 셀러리와 같이 식이섬유와 수분 함량이 높은 채소는 치아 표면을 깨끗하게 하기도 한다.

칫솔은 분기마다 한 번씩 교체하는 것이 좋다. 하지만 그 전에 모가 낡았거나 떨어져 나가기 시작했다면 바로 교체해야 한다. 또 칫솔모는 단단한 것보다는 부드럽고 유연한 것이 좋다. 유연한 칫솔모는 단단한 칫솔모로는 닿기 어려운 곳까지 들어가 치아를 깨끗하게 닦을 수 있다.

출처 : KISTI 과학향기

정말 치아 건강은 중요하죠.. 이와 잇몸이 나빠지면 먹는 것도 힘드니 정말 고통스럽죠. 저도 잇몸이 않좋다보니 공감이 많이 되네요.. 양치질 잘 하시고 정기적으로 치과에 가서 검진을 받아 건강하게 생활할 수 있을 꺼에요.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