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기는 차가운 기운에 노출되면 생기기 쉬운 병입니다. 동의보감에서는 감기를 "상한"이라 하는데 "차가운 기운이 몸에 침범하여서 병이 생기는 것을 상한이라고 부른다"라고 기록되어 있습니다. 또한 "폐는 차가운 기운을 싫어한다"고도 기록되어 있습니다. 날씨가 바뀌어 추위가 찾아오고 건조해지면 감기 바이러스는 신이 나서 활발히 활동하고 반대로 인체의 대사와 면역 기능은 떨어져 바이러스에 감염되기가 쉬워지는 것입니다.

 

[이미지출처 : Pixabay]


주변을 보면 감기를 달고 사는 사람들이 꽤 많습니다. 정말로 효과적으로 감기를 예방하고 싶다면 효과 빠르고 잘 듣는 약을 찾는 것보다 기본적인 가습, 수분 섭취, 청결한 환경 등을 제대로 하고 있는지 찾아보고 바꿔야 할 습관이 있다면 그것부터 먼저 고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미지출처 : Unsplash]


* 감기 예방을 위한 일상의 건강 실천
1. 손을 자주 씻어요. 손으로 얼굴을 만지는 습관도 좋지 않아요.
2. 컴퓨터와 책상, 핸드폰을 소독 성분이 있는 것으로 잘 닦도록 해요.
3. 환절기에는 특히 실내 습도를 유지해 주세요. 코와 목의 점막, 폐까지 촉촉하도록요.
4. 따뜻한 물을 자주 마셔요. 따뜻한 차도 좋아요. 특히 환절기가 오면 차가운 물이나 청량음료는 멀리하고 따뜻한 생강차나 물을 가까이 두세요.
5, 과자나 사탕류 대신 과일과 견과류를 챙기세요.
6. 가디건이나 따뜻한 겉옷을 챙겨 다니면서 항상 몸을 따뜻하게 유지해 주세요.
7. 규칙적인 생활과 운동, 휴식으로 몸의 면역력을 높여 주세요.

 

출처 : 삼성화재

 

일상생활 속에서 간단하게 실천할 수 있는 것을 잘 실천하면 감기에 걸리지 않고 건강하게 생활할 수 있을 것 같아요.

항상 건강하세요~

+ Recent posts